2.1 A-A 단면
1) 적용주상도(H-1)
2) 토질정수(H-1)
구 분 | N치 분포 | 적용 N치 |
매립층(실트질모래) | 8 | 8 |
퇴적층(실트질모래) | 5 | 5 |
퇴적층(실트질점토) | 12~13 | 12 |
풍화토(N<30) | 18 | 18 |
풍화토(N>30) | 50 | 50 |
풍화암 | 50 | 50 |
① 매립층(실트질모래)
N = 8 | 단위 중량① (tf/㎥) |
내부 마찰각② (°) |
점 착 력③ (tf/㎡) |
수평지반반력계수④ (tf/㎥) |
비 고 | |
국도건설공사기준 | 1.7~1.9 | 25.0~30.0 | 0.0~3.0 | - | [표 1] | |
Peck | - | 28.5~30.0 | - | - | [표 9] | |
경험식 | OHSAKI | - | 27.6 | - | - | [표 13] |
Peck | - | 29.4 | - | - | ||
Dunhum | - | 24.8 | - | - | ||
Hukouka | - | - | - | 1,600 | [표 17] | |
적용 | 1.7 | 25.0 | 0.3 | 1,600 | - |
② 퇴적층(실트질모래)
N = 5 | 단위 중량① (tf/㎥) |
내부 마찰각② (°) |
점 착 력③ (tf/㎡) |
수평지반반력계수④ (tf/㎥) |
비 고 | |
국도건설공사기준 | 1.7~1.9 | 25.0~30.0 | 0.0~3.0 | - | [표 1] | |
Peck | - | 28.5~30.0 | - | - | [표 9] | |
경험식 | OHSAKI | - | 25.0 | - | - | [표 13] |
Peck | - | 28.5 | - | - | ||
Dunhum | - | 22.7 | - | - | ||
Hukouka | - | - | - | 1,300 | [표 17] | |
적용 | 1.7 | 24.0 | 0.3 | 1,300 | - |
③ 퇴적층(실트질점토)
N = 12 | 단위 중량① (tf/㎥) |
내부 마찰각② (°) |
점 착 력③ (tf/㎡) |
수평지반반력계수④ (tf/㎥) |
비 고 |
국도건설공사기준 | 1.6~1.8 | 20.0~25.0 | 1.5~5.0 | - | [표 1] |
Terzaghi | - | - | 7.5 | - | [표 14] |
Hukouka | - | - | - | 1,800 | [표 17] |
적용 | 1.6 | 5.0 | 1.5 | 1,800 | - |
④ 풍화토(N<30)
N = 18 | 단위 중량① (tf/㎥) |
내부 마찰각② (°) |
점 착 력③ (tf/㎡) |
수평지반반력계수④ (tf/㎥) |
비 고 | |
국도건설공사기준 | 1.7~1.9 | 25.0~30.0 | 0.0~3.0 | - | [표 1] | |
Peck | - | 30.0~36.0 | - | - | [표 9] | |
경험식 | OHSAKI | - | 34.0 | - | - | [표 13] |
Peck | - | 32.4 | - | - | ||
Dunhum | - | 29.7 | - | - | ||
Hukouka | - | - | - | 2,200 | [표 17] | |
현장시험 | - | 29.25 | 1.44 | - | [표 15] | |
적용 | 1.8 | 27.0 | 1.0 | 2,200 | - |
⑤ 풍화토(N>30)
N = 50 | 단위 중량① (tf/㎥) |
내부 마찰각② (°) |
점 착 력③ (tf/㎡) |
수평지반반력계수④ (tf/㎥) |
비 고 | |
국도건설공사기준 | 1.7~1.9 | 25.0~30.0 | 0.0~3.0 | - | [표 1] | |
Peck | - | 36.0~41.0 | - | - | [표 9] | |
경험식 | OHSAKI | - | 46.6 | - | - | [표 13] |
Peck | - | 42.0 | - | - | ||
Dunhum | - | 39.5 | - | - | ||
Hukouka | - | - | - | 3,300 | [표 17] | |
현장시험 | - | 32.21 | 2.17 | - | [표 15] | |
적용 | 1.9 | 30.0 | 2.0 | 3,300 | - |
⑥ 풍화암
구 분 | 단위 중량 (tf/㎥) |
내부 마찰각 (°) |
점 착 력 (tf/㎡) |
수평지반반력계수 (tf/㎥) |
비 고 |
서울지하철설계기준 | 2.0~2.4 | 20.0~45.0 | 2.0~50.0 | - | [표 2] |
도로설계실무편람 | - | 30.0 | 10.0 | - | [표 6] |
서울시지반조사편람 | 2.0~2.2 | 30.0~35.0 | 10.0~30.0 | [표 7] | |
학술발표회 제안값 | 2.0~2.2 | 30.0~35.0 | 3.0~5.0 | [표 8] | |
현장시험 사례 | - | 32.15~32.80 | 3.23~3.33 | - | |
Soletanche | - | - | - | 3,500 | [그림 1] |
적용 | 2.0 | 33.0 | 3.0 | 3,500 |
⑦ 설계정수 산정 결과
구 분 | N치 | 단위 중량 (tf/㎥) |
내부 마찰각 (°) |
점 착 력 (tf/㎡) |
수평지반반력계수 (tf/㎥) |
매립층(실트질모래) | 8 | 1.7 | 25.0 | 0.3 | 1.600 |
퇴적층(실트질모래) | 5 | 1.7 | 24.0 | 0.3 | 1,300 |
퇴적층(실트질점토) | 12 | 1.6 | 5.0 | 1.5 | 1,800 |
풍화토(N<30) | 18 | 1.8 | 27.0 | 1.0 | 2,200 |
풍화토(N>30) | 50 | 1.9 | 30.0 | 2.0 | 3,300 |
풍화암 | - | 2.0 | 33.0 | 3.0 | 3,500 |
2.2 A-A 단면
1) 적용주상도(H-3)
2) 토질정수(H-3)
구 분 | N치 분포 | 적용 N치 |
매립층(실트질모래) | 8 | 8 |
퇴적층(실트질모래) | 7~26 | 16 |
풍화토(N>30) | 37~50 | 45 |
풍화암 | 50 | 50 |
보통암 | - | - |
① 매립층(실트질모래)
N = 8 | 단위 중량① (tf/㎥) |
내부 마찰각② (°) |
점 착 력③ (tf/㎡) |
수평지반반력계수④ (tf/㎥) |
비 고 | |
국도건설공사기준 | 1.7~1.9 | 25.0~30.0 | 0.0~3.0 | - | [표 1] | |
Peck | - | 28.5~30.0 | - | - | [표 9] | |
경험식 | OHSAKI | - | 27.6 | - | - | [표 13] |
Peck | - | 29.4 | - | - | ||
Dunhum | - | 24.8 | - | - | ||
Hukouka | - | - | - | 1,600 | [표 17] | |
적용 | 1.7 | 25.0 | 0.3 | 1,600 | - |
② 퇴적층(실트질모래)
N = 16 | 단위 중량① (tf/㎥) |
내부 마찰각② (°) |
점 착 력③ (tf/㎡) |
수평지반반력계수④ (tf/㎥) |
비 고 | |
국도건설공사기준 | 1.7~1.9 | 25.0~30.0 | 0.0~3.0 | - | [표 1] | |
Peck | - | 30.0~36.0 | - | - | [표 9] | |
경험식 | OHSAKI | - | 32.9 | - | - | [표 13] |
Peck | - | 31.8 | - | - | ||
Dunhum | - | 28.9 | - | - | ||
Hukouka | - | - | - | 1,300 | [표 17] | |
적용 | 1.7 | 26.0 | 0.3 | 1,300 | - |
④ 풍화토(N>30)
N = 45 | 단위 중량① (tf/㎥) |
내부 마찰각② (°) |
점 착 력③ (tf/㎡) |
수평지반반력계수④ (tf/㎥) |
비 고 | |
국도건설공사기준 | 1.7~1.9 | 25.0~30.0 | 0.0~3.0 | - | [표 1] | |
Peck | - | 36.0~41.0 | - | - | [표 9] | |
경험식 | OHSAKI | - | 45.0 | - | - | [표 13] |
Peck | - | 40.5 | - | - | ||
Dunhum | - | 38.2 | - | - | ||
Hukouka | - | - | - | 3,200 | [표 17] | |
현장시험 | - | 30.28~32.21 | 2.17~2.38 | - | [표 15] | |
적용 | 1.8 | 30.0 | 2.0 | 3,200 | - |
⑥ 풍화암
구 분 | 단위 중량 (tf/㎥) |
내부 마찰각 (°) |
점 착 력 (tf/㎡) |
수평지반반력계수 (tf/㎥) |
비 고 |
서울지하철설계기준 | 2.0~2.4 | 20.0~45.0 | 2.0~50.0 | - | [표 2] |
도로설계실무편람 | - | 30.0 | 10.0 | - | [표 6] |
서울시지반조사편람 | 2.0~2.2 | 30.0~35.0 | 10.0~30.0 | [표 7] | |
학술발표회 제안값 | 2.0~2.2 | 30.0~35.0 | 3.0~5.0 | [표 8] | |
현장시험 사례 | - | 32.15~32.80 | 3.23~3.33 | - | |
Soletanche | - | - | - | 3,500 | [그림 1] |
적용 | 2.0 | 33.0 | 3.0 | 3,500 |
⑥ 보통암
구 분 | 단위 중량 (tf/㎥) |
내부 마찰각 (°) |
점 착 력 (tf/㎡) |
수평지반반력계수 (tf/㎥) |
비 고 |
서울지하철설계기준 | 2.6 | 35~50 | 5.0~300.0 | - | [표 2] |
도로설계실무편람 | - | 35.0 | 15.0 | - | [표 6] |
서울시지반조사편람 | 2.3~2.5 | 35.0~40.0 | 60.0~150.0 | [표 7] | |
Soletanche | - | - | - | 7,000 | [그림 1] |
적용 | 2.5 | 35.0 | 10.0 | 7,000 |
⑦ 설계정수 산정 결과
구 분 | N치 | 단위 중량 (tf/㎥) |
내부 마찰각 (°) |
점 착 력 (tf/㎡) |
수평지반반력계수 (tf/㎥) |
매립층(실트질모래) | 8 | 1.7 | 25.0 | 0.3 | 1,600 |
퇴적층(실트질모래) | 16 | 1.7 | 26.0 | 0.3 | 1,300 |
풍화토(N>30) | 45 | 1.8 | 30.0 | 2.0 | 3,200 |
풍화암 | 50 | 2.0 | 33.0 | 3.0 | 3,500 |
보통암 | - | 2.5 | 35.0 | 10.0 | 7,000 |
2.3 B-B 단면
1) 적용주상도(H-5)
2) 토질정수(H-5)
구 분 | N치 분포 | 적용 N치 |
매립층(실트질모래) | 8 | 8 |
풍화토(N<30) | 28 | 28 |
풍화토(N>30) | 50 | 50 |
풍화암 | 50 | 50 |
① 매립층(실트질모래)
N = 8 | 단위 중량① (tf/㎥) |
내부 마찰각② (°) |
점 착 력③ (tf/㎡) |
수평지반반력계수④ (tf/㎥) |
비 고 | |
국도건설공사기준 | 1.7~1.9 | 25.0~30.0 | 0.0~3.0 | - | [표 1] | |
Peck | - | 28.5~30.0 | - | - | [표 9] | |
경험식 | OHSAKI | - | 27.6 | - | - | [표 13] |
Peck | - | 29.4 | - | - | ||
Dunhum | - | 24.8 | - | - | ||
Hukouka | - | - | - | 1,600 | [표 17] | |
적용 | 1.7 | 25.0 | 0.3 | 1,600 | - |
② 풍화토(N<30)
N = 28 | 단위 중량① (tf/㎥) |
내부 마찰각② (°) |
점 착 력③ (tf/㎡) |
수평지반반력계수④ (tf/㎥) |
비 고 | |
국도건설공사기준 | 1.7~1.9 | 25.0~30.0 | 0.0~3.0 | - | [표 1] | |
Peck | - | 30.0~36.0 | - | - | [표 9] | |
경험식 | OHSAKI | - | 38.7 | - | - | [표 13] |
Peck | - | 35.4 | - | - | ||
Dunhum | - | 33.3 | - | - | ||
Hukouka | - | - | - | 2,600 | [표 17] | |
현장시험 | - | 31.72 | 1.67 | - | [표 15] | |
적용 | 1.8 | 27.0 | 1.0 | 2,600 | - |
③ 풍화토(N>30)
N = 50 | 단위 중량① (tf/㎥) |
내부 마찰각② (°) |
점 착 력③ (tf/㎡) |
수평지반반력계수④ (tf/㎥) |
비 고 | |
국도건설공사기준 | 1.7~1.9 | 25.0~30.0 | 0.0~3.0 | - | [표 1] | |
Peck | - | 36.0~41.0 | - | - | [표 9] | |
경험식 | OHSAKI | - | 46.6 | - | - | [표 13] |
Peck | - | 42.0 | - | - | ||
Dunhum | - | 39.5 | - | - | ||
Hukouka | - | - | - | 3,300 | [표 17] | |
현장시험 | - | 30.28 | 2.38 | - | [표 15] | |
적용 | 1.9 | 30.0 | 2.0 | 3,300 | - |
④ 풍화암
구 분 | 단위 중량 (tf/㎥) |
내부 마찰각 (°) |
점 착 력 (tf/㎡) |
수평지반반력계수 (tf/㎥) |
비 고 |
서울지하철설계기준 | 2.0~2.4 | 20.0~45.0 | 2.0~50.0 | - | [표 2] |
도로설계실무편람 | - | 30.0 | 10.0 | - | [표 6] |
서울시지반조사편람 | 2.0~2.2 | 30.0~35.0 | 10.0~30.0 | [표 7] | |
학술발표회 제안값 | 2.0~2.2 | 30.0~35.0 | 3.0~5.0 | [표 8] | |
현장시험 사례 | - | 32.15~32.80 | 3.23~3.33 | - | |
Soletanche | - | - | - | 3,500 | [그림 1] |
적용 | 2.0 | 33.0 | 3.0 | 3,500 |
⑤ 설계정수 산정 결과
구 분 | N치 | 단위 중량 (tf/㎥) |
내부 마찰각 (°) |
점 착 력 (tf/㎡) |
수평지반반력계수 (tf/㎥) |
매립층(실트질모래) | 8 | 1.7 | 25.0 | 0.3 | 1.600 |
풍화토(N<30) | 28 | 1.8 | 27.0 | 1.0 | 2,600 |
풍화토(N>30) | 50 | 1.9 | 30.0 | 2.0 | 3,300 |
풍화암 | - | 2.0 | 33.0 | 3.0 | 3,500 |